영유아 발달장애의 종류로는 지적장애 및 발달지연, 자폐스펙트럼, ADHD, 뇌성마비, 발달성 언어장애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발달장애 종류별 원인과 특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 건강지원 기관별 수행사업을 안내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와 정밀검사를 통해 발달장애를 판정받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우리 아이도? 하고 고민이 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발달장애가 무엇인지 궁금해지시기도 하겠고요. 그래서 오늘은 영유아 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유아 발달장애의 종류
지적장애 및 전반적 발달지연
원인
지적장애는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 상태로, 여러 가지 사회적 적응 능력의 장애를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그 원인은 크게 세가지 정도로 분류됩니다.
- 염색체 이상과 유전적인 요인입니다.(다운증후군 등)
- 임산부의 만성질환이나 감염, 산모의 알코올 중독 또는 약물 남용, 임신 합병증, 세균성 뇌염 등 입니다.
- 환경 또는 사회 경제적 요인으로 영유아의 영양 불량과 보호자의 질병과 심리적 우울 등의 정신적 문제로 인한 부적절한 보살핌입니다.
특징
지적장애는 지능지수에 따라 네 군으로 분류가 됩니다.
- 경도지적장애 : 지능지수 50~55에서 69까지로 전체 지적 장애의 약 85%로 차지, 교육이 가능한 군
- 중등도지적장애 : 지능지수 35~40에서 50~55까지로 전체 약 10%를 차지,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학습능력 머물러 비교적 높은 수준의 지도와 감독이 필요합니다.
- 중증지적장애 :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로, 전체 약 3~4%를 차지, 가나다정도와 간단한 셈하기정도만 가능하여 철저한 지도와 감독이 필요합니다.
- 최중증지적장애 : 지능지수 20~25 이하로, 전체 3~4%를 차지, 언어나 운동발달에 심각한 장애, 지속적인 감독과 보호가 필요합니다.
치료
경도와 중등도 지적장애는 자신의 능력이 비교적 떨어진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불안 및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서 또는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개별적이고 포괄적인 특수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됩니다. 또 가족에 대한 교육, 상담을 통해 부모의 죄책감, 낙심,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원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핍과 언어 장애,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심각한 경우 인지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반에 발견되기 쉬우나, 경증의 경우 보호자가 민감하지 않을 시 발견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징
퇴행성 질환이 아니며, 살아가면서 계속 배우고 보완해야 하는 장애입니다. 대게 아동기 초기와 초기 학령기에 두드러지며, 아동기 이후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는 등 몇 가지 부분에서 발달 개선을 보입니다. 소수의 경우 청소년기에 행동적 퇴행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나, 손상의 수준이 낮은 경우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치료 목표는 지연된 발달(언어, 인지, 사회성)을 촉진시켜 주고, 문제 행동을 감소시켜 나가며, 가족의 고통을 덜어 주는 것입니다. 주 치료방법은 적응행동분석 치료입니다. 행동 수정 요법만으로 조절이 안될 경우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EX. 경련발작이 지속될 경우 뇌발달장애 요인이 되므로 항경련제 투여). 치료와 병행하여 부모교육도 필수적입니다. 치료의 적기를 놓치지 않는 조기치료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원인
한 가지 일에 주의집중을 못하고, 충동적이며 과다 활동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주로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의 발달장애 중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진 원인은 없으며, 유전적, 뇌손상, 신경화학적, 신경생리학적, 정신사회적 원인 등 다양한 요인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특징
일반적으로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며,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지 못하고, 중간에 불쑥 말을 하며, 행동의 결과를 생각하지 못하고 즉흥적이고 충동적입니다. 특히 읽기, 산수, 쓰기 등의 학습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진단은 주의력장애 진단 시스템을 주로 사용하며, 주의력 검사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나타나야 ADHD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ADHD 어린이는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조용한 공간을 제공하고 장난감도 한 번에 여러 개를 주기보다는 한두 가지 정도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 환경도 비교적 학생수가 적은 집단의 교육이 바람직합니다.
주 치료는 약물치료로 중추신경흥분제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약물은 주의력, 집중시간, 충동성 조절에 효과적이나, 식욕저하, 복통, 불면증, 성장 저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
원인
태아 혹은 영아의 뇌에 발생하는 비진행적인 손상에 의하여 운동 및 자세에 장애가 초래되는 질환으로 완치는 불가능 하나 조기에 적합한 재활치료를 통하여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징
뇌성마비 영유아에게는 임신 중 어머니의 태반 안에서 혹은 분만 후 영아기 때 어느 정도의 뇌손상을 받은 적인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뇌 손상은 영구적이나, 더 이상 진행하지 않습니다. 뇌의 손상된 부위와 정도에 따라 운동장애가 다양하게 나타나며, 지적, 언어, 학습, 시각 및 청각장애, 경련 등을 흔히 동반합니다.
치료
재활치료, 수술치료를 통하여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함으로써 가능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여러 전문가에 의한 평가와 협력으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발달성 언어장애
원인
영유아가 만 2세가 되어도 두 단어 연결구를 말하지 못하고, 만 3세가 되어도 세 단어 연결 문장을 말하지 못하면 발달성 언어지연이라고 하고, 최소 6개월 이상의 치료를 하였음에도 지속되는 경우 발달성 언어장애라고 합니다.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뇌성마비, 청각장애, 교육부족, 정서장애 등이 언어 지연의 원인 됩니다. 청력문제나 다른 분야의 문제는 없으나 언어 발달만 늦는 경우는 크게 세 군으로 분류가 됩니다.
- 표현성 언어장애 : 언어 표현만 늦는 경우
- 수용성 언어장애 : 흔치 않지만 언어 이해만 지연되고 표현은 늦지 않은 경우
- 혼합된 수용성-표현성 언어장애 : 언어의 이해와 표현 모두가 늦는 경우
특징
어휘, 문장구조, 담화에 대한 이해와 생성의 결함으로 인해 언어의 습득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말이나 글로 하는 의사소통이나 몸짓 언어에서 분명하게 결함이 나타납니다.
- 표현성 언어장애 : 사용하는 어휘량이 적으며, 어휘가 기대 수준보다 다양하지 못하고, 문장은 짧고 단순하며, 특히 과거 시제와 관련된 문법 오류가 많이 나타납니다.
- 수용성 언어장애 : 단어 정의 내리기에 취약하거나, 동의어나 다중 의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새로운 단어와 문장을 잘 기억하지 못하며, 연령과 문화에 적합한 단어 놀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언어 습득은 유아기에서 청소년기에 이르러서야 성인 수준의 실력까지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4세 이후에 진단받은 경우, 진단이 안정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낮은 자존감을 보일 수 있고, 학습장애, 발달장애, 지적장애 등 다른 장애를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지적인 어려움과 학업에서 부진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말실수나 장애 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전달하려는 내용에 주목하면서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 또는 주변 사람을 통한 모델링, 의사소통 기술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영유아건강지원 기관별 수행사업 안내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 부분이 해결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정리를 하면서 발달장애아를 두신 부모님의 마음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우린 어쩌면 모두 정상인 듯 정상 아닌 정상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장애는 개인적 특성이지 우리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일상 중 만나게 되는 장애인들에게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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